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린이 두드러기 극복 경험담. 치료방법 원인 , 응급 약, 처치,
    건강 생활 식품 영양 2023. 8. 6. 23:55

    온몸 덮은 두드러기 치료방법 응급처치 법

     

    어린이 두드러기가 갑자기 나는 경우는 매우 당황 스럽습니다. 저도 우리 아이가 4살에 처음 두드러기가 났을 때를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데요. 동네 소아과, 종합병원 등등 오만데 다 쫒아 다녀도 원인을 알 수 없었어요. 당시에 여러 방면으로 검색을 해보니 우리 아이처럼 4~5세 아이들이 전신 두드러기로 고생하는 경우는 많은데 원인은 다들 모르더라고요. 그 난관을 저는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그 후로 5년 뒤 또다시 발현된 두드러기!  

    [[나의목차]]

        

    어린이 두드러기 원인

    어린이 두드러기 원인은 일반 성인과 마찬가지로 '음식'섭취로 인한 이유가 가장 많습니다. 평소에 알러지성 비염이나 알러지성 피부가려움을 겪은 어린이 일수록 두드러기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높은데요. 이런 경우 집에 아래에 소개하는 치료약을 상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는 '온도'에 의한 원인으로 두드러기가 나기도 합니다. 너무 덥거나 추워도 두드러기가 날 수 있다는 점 알고계시면 대처하는 데에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외웁시다 두드러기는 더워도 두드러기, 추워도 두드러기, 색소들어간 음식도 두드러기, 젤리 두드러기,  초콜렛 두드러기, 토마토 두드러기, 당근 두드러기, 치즈 두드러기, 요거트 두드러기, 같은 음식의 경우도 제조사에 따라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서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가 있으니 가공된 유제품이나 음식을 먹을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음식 두드러기가 아닌 경우 피부 접촉 두드러기 ( 이 경우에는 느슨한 면 옷을 입는 게 도움 됩니다.)  온도 두드러기의 경우는 통풍 잘 되는 옷을 입으시면 좋습니다. 어린이 두드러기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지만 유아 두드러기 성인 두드러기 노인 두드러기 할 것 없이 크게 원인은 같습니다. 가급적 본인의 두드러기 원인을 찾아 피하도록 합니다. 두드러기 원인을 모를 경우 아래에 '두드러기 원인 모를 경우 해볼 것' 소개하는 방법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두드러기 치료법

    어린이 두드러기 치료법은 병원에 내원하여 처방약과 크림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당장 집에서 응급처치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알러지 약인 '지르텍'과 '세노바'시럽을 권장합니다. 지르텍 또는 세노바 시럽은 비염이나 알러지 반응을 자주 겪는 집에서는 상비약으로 가지고 있는 약이기도 한데요.

    두드러기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기 때문에 이번에 우리집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평소에 복용하는 병원 비염 처방약을 먹고, 세노바 시럽을 먹은 후 리도맥스를 발라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날 아침이 되니 온몸에 물감을 뿌린듯 두드러기가 올라와 있더군요. 바로 병원에 가서 처방약을 받았습니다. 정말 두드러기 지긋지긋합니다. 


    어린이 두드러기 주의사항1. 피부와 기관지

    어린이 두드러기로 인한 합병증이 있다는 걸 알고 계셨습니까? 보통은 피부 발진 정도라고 생각하겠지만, 혹은 심할 경우 목이 많이 부어서 숨을 못쉬는 정도? 하지만 더 심한 경우는 기관지 전체에 걸쳐서 반응이 오기도 합니다.

    이번에 우리집 초등학생이 그 경우였는데요. 밖으로는 온몸에 붉게 부어오르는 두드러기가 관찰되었고, 몸 속 으로는 폐 깊은 곳에 끈적이는 가래가 쌓였습니다. 이는 아이의 소아과 주치의께서 미리 알려주시고, 아이가 기침 증상이 나오기 전에 미리 호흡기 치료제인 풀미칸, 스테로이드 약인 소론도 과립, 피부 발진 치료제 유시락스 시럽, 기관지 패치 등, 피부과 기관지 약을 함께 처방해 주셔서 비교적 선제 대응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부 발진은 모두 들어갔는데, 며칠 째 기침으로 고생하는 아이가 안쓰럽습니다. 

    어린이 두드러기 주의사항2. 원인 모를 때 해볼 것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우리 아이는 4살에 이미 두드러기를 심하게 앓은 적이 있습니다. 등의 모든 부분에 넓게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다리를 뒤덮는 증상이 한 달 넘게 지속되기도 했죠. 그럴 때 마다 병원에서는 먹는 약과 바르는 크림을 처방해 주는 것이 다 였고, 음식 알레르기 반응 검사도 특별할 것이 없어서 더 환장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알게된 게 있었으니 그건 바로 '기저귀'! 쌩뚱맞죠? 알레르기 원인은 60%의 사람들이 원인을 찾지 못한다고 합니다 . 그럴 때 확인 해 보면 좋은 것이

    1. 몸을 좋이는 것 이 있는가. 2.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것이 있는가. 3. 반복적으로 두드러기와 중복되는 음식이 있는가. 등 입니다.저는 이 세가지를 열심히 궁리했고 마침 아이의 기저귀가 꽤 넉넉함에도 불구하고 의심스러워서 두 사이즈 큰 걸로 바꿔주었더니 그 후로 두드러기 나는 것이 멈추었습니다. 이번에도 거의 5년 만에 두드러기가 나는데 공교롭게도 마침 작은 팬티를 입고 있었다네요? 이번 두드러기의 원인이 과연 그것 일지는 모르지만.. 우리가 손 놓고 있는 것 보다는 여러가지 의심을 해보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두드러기 주의사항 3. 약 먹는 중에 먹지 말아야 할 것

    어린이 두드러기가 났을 때 가장 힘든 것 중하나가 두드러기 치료중에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본인 아픈 것과 별개로 먹고싶은 것을 참는 게 참 힘들거든요. 아이들 두드러기났을때는 원인 음식이 아니더라도 피해야 할 것은 알러지 유발음식입니다. 땅콩, 복숭아, 토마토, 초콜렛, 젤리, 색소 또는 첨가물이 들어간 음식은 피해주세요. 평소에 괜찮았다 하더라도 두드러기로 온 몸이 잠식된 피부는 모든 장벽이 망가진 상태이고, 면역 또한 엉망이기 때문입니다. 

    두드러기가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 성인의 경우에도 새벽에 응급실로 달려가 두드러기 치료를 받는 걸 봤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우리집 아이처럼 심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가 올라온 경우는 기관지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청진을 잘 받으시고,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모두 두드러기로 고생하는 일 없길 바랍니다. 두드러기 뿌리를 뽑는 그날 까지 건강한 생활 습관 식습관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녕~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이대로만 해보자!

    올해 여덟 살인 우리집 어린이는 어릴 때 부터 알러지성 비염이 있어요. 첫 기관을 다니기 시작한 4세쯤 부터 정말 한달에 2주 동안은 항생제를 달고 살았던 거 같습니다. 비염은 특정 환경에 놓

    today230204.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